home HOME > Trend&Info > Checklist

훌륭한 질문이
훌륭한 답을 이끈다,

그대는
‘좋은 질문자’인가요?

정리. 편집실 / 참고서적. <질문이 답을 바꾼다> 제럴드 파나스 지음, 어크로스 펴냄, <실례 좀 하겠습니다> 정현석 지음, 흔들의자 펴냄

대화는 질문에서 시작된다. 이 말은 곧 훌륭한 대화는 훌륭한 질문에서 비롯된다는 얘기도 된다.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자 상대와 원만한 소통을 이끌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질문’. 나는 과연 훌륭한 질문을 하는 사람인지 되돌아보고, 좋은 질문자가 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보자.

많은 것을 바꾸게 하는 ‘훌륭한 질문’의 가치

훌륭한 질문은 종종 대답보다 훨씬 더 큰 힘과 영향력을 지닌다. 첫째, 생각을 자극하여 의견을 재고해보게 만든다. 둘째, 문제의 틀을 재구성하고 문제를 재정의한다. 셋째, 우리가 가장 확고하게 믿는 가정에 찬물을 끼얹으며 전통적인 사고 방식에서 벗어나게 이끈다. 넷째,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발견하도록 우리를 자극한다. 마지막으로 삶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를 일깨운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질문은 잠긴 미지의 문을 활짝 열어젖히는 빛나는 열쇠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내용을 선택해 주세요.

훌륭한 질문의 유형


긍정적인 질문을 던진다.
‘너 안 해봤니?’보다는 ‘혹시 너 해봤니?’라고 물을 때, 상대의 사고를 긍정적으로 흐르게 한다.
부정형으로 묻는 것은 이미 상대에 대한 존중이 결여된 상태라고 봐도 틀리지 않다.


미래형 질문을 던진다.
발전 지향적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과거에 얽매여있는 질문보다는 미래형 질문을 해야 한다.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겠는가’와 같이 말이다.


탐색형 질문을 던진다.
대안, 해결책, 전술 등에 초점을 맞추는 질문으로 보통 과학도들이 즐기는 질문이다.


가정법 질문을 던진다.
유방이나 칭기즈칸은 “만일 귀관이 내 입장이라면 어떻게 하겠소?”라는 질문을 많이 던졌다고 한다.
가정법 전환은 의식의 전환을 꾀할 수 있고, 새로운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지름길이다.


열린 질문을 던진다.
예, 아니오로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은 좋은 질문이 아니다.
답변이 다채롭게 나올 수 있는 열린 질문을 해야 한다.